대한민국의 우주기술 도약은 후속세대가 우주로부터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윤영빈 교수
우리 도서관은 2022년 6월 누리호 발사의 성공을 기념하는 의미로 항공우주공학과 윤영빈 교수님과 함께 “책으로 들여다보는 누리호”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윤영빈 교수님께서는 1996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로 임용되시어 액체로켓 엔진의 주요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차세대우주추진연구센터’의 센터장을 역임하고 로켓추진연구를 지도하는 등 현재까지 우주항공 전공의 추진분야 연구를 담당해 우리나라의 항공우주산업의 발달에 앞장서고 계십니다. 윤영빈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도서와 기타 자료들을 통해 항공우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시 개요
제목: 책으로 들여다보는 누리호
개최: 2022. 8. 29.(월)
참여: 윤영빈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주제: 누리호 발사 성공을 계기로 7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한 대한민국
내용: 항공우주산업 이해를 돕는 추천 도서 15선, 관련 미디어 자료 등
주최: 중앙도서관
누리호 발사 성공에 대한 소회
지난 2022년 6월 누리호 발사 성공을 계기로 대한민국은 7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했습니다.
이 성공을 발판으로 앞으로 다가올 10년은 한국 우주개발 역사에 있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선진국들의 우주 영역에 대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최근 우주산업의 경제적 가치가 주목을 받으면서 우주 시장이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우주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이며 중장기적인 정책과 효율적인 예산 투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뉴 스페이스 시대를 맞이하여 민간기업이 우주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자생 가능한 토양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우주기술이 도약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현재 수많은 위성 발사를 통하여 우주 인터넷망이 구축되고 있으며, 5G 무선통신 기술은 위성을 활용하여 6G 시대로 옮아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우주기술을 활용한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우주로 여행을 떠나는 시대가 펼쳐질 것입니다. 또한, 인류의 최대 과제인 에너지와 환경 문제도 우주에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런 시대가 되면 우리의 후속 세대는 무한한 우주공간에서 펼쳐질 수많은 우주기술의 혜택을 마음껏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누리호 발사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하는 본 전시가 우주기술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우주기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윤영빈 교수 –
윤영빈 교수님 인터뷰 영상
[MBC 뉴스외전 포커스] “10년 안에 우주 강국들과 어깨 나란히 하길 기대”, 2022. 6. 15.
윤영빈 교수님께서는 6월 누리호 발사와 관련해 MBC 뉴스외전 포커스의 인터뷰에 참여하셨습니다. 인터뷰 중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우주 선진국과 큰 격차‥10년 내에 우주개발에 어깨 나란히 하길 기대한다”면서 “정부 주도 아닌 민간기업 참여가 확대돼야 우주개발 가속화 동력 될 것”이라는 소신을 밝히셨습니다. 다음의 영상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을 간절히 염원해오신 교수님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교수님 추천 도서(15선)
항공우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서 15선입니다. 아래 목록은 윤영빈 교수님께서 추천하신 도서들로 구성했습니다. 교수님의 추천사를 참고하여 관심가는 책부터 골라 읽으며 독서를 통해 항공우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RI TV] “누리호 발사 성공! 대한민국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촬영한 지구”, 2022. 6. 21.
대한민국은 2022년 6월 21일 전라남도 고흥준 나로우주센터에서 우주발사체 누리호 KSLV-Ⅱ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러시아 등과 함께 무게가 1톤 이상되는 인공위성과 우주선을 독자적으로 쏘아 올릴 수 있는 역량을 자랑하는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촬영한 지구의 모습을 아래 영상을 통해 감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사진으로 보는 누리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이미지 중 누리호 발사 과정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사진 자료들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영상과 이미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식 홈페이지(https://www.kari.re.kr/)의 ‘KARI TV & IMAGE’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에 따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사진의 무단변경 및 재사용을 금합니다.
누리호 발사 과정
chevron_left
/ chevron_right
위성체
chevron_left
/ chevron_right
달 탐사 위성
chevron_left
/ chevron_right
나로우주센터
chevron_left
/ chevron_right
※ 전시 후기 작성 안내
본 전시 관람을 마친 분들께서는 아래의 버튼을 눌러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설문 결과는 추후 도서관 문화 행사 기획 및 구성에 적극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후기는 익명 처리하여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내 게시되며, 작성자 20분께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들어가는 글 한류의 지속을 위해서는 대한민국과 문화가 세계 속에서 생산하는 가치와 의미에 관련된 기획이 필요합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 우리 도서관은 BTS, <기생충> 그리고 <오징어게임>에 이르기까지 K-콘텐츠 전성기를 맞이해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님과 함께 “책으로 들여다보는 한류”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홍석경 교수님께서는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나와 프랑스 그르노블 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으셨고, 2000년부터 보르도 3대학 언론정보학과 부교수를 지낸 […]
들어가는 글 인간은 스스로를 동물에서 분리하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생물학적으로 인간은 포유류에 속한 영장류 동물이다. 그리고 인간은 지금까지 생존과 문화적 번성을 이뤄내는데 있어 인간이 아닌 다른 동물에게 빚을 지고 있다. 인간동물학은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동물을 객체화하는 기존의 학문적 한계에서 벗어나 다종 관계의 방식과 의미를 탐구하는 이 새로운 방식은 인간중심적인 사고의 틀을 깨어 준다. […]
들어가는 글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은 학문인가? 정확히 하자면 객관성과 증명을 요하는 근대적 학문개념에 포함되는가? 그렇기도, 그렇지 않기도 하다. 여전히 열려 있는 질문이다. 예술은 문화의 일환인가? 문화와는 다른 어떤 것인가?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 이 두 질문에 동일하게 결정적인 것이 되는 단서가 있는데, ‘예술가’라는 존재다. 이 조건으로 인해 예술은 객관적 측정이나 수치, 데이터, 통계 등과 한참 거리를 […]
/ 들어가며 왜 기후변화는 환경문제를 넘어 경제위기로 다가오는가? 2023년은 19세기 산업혁명기 대비 지구 온도가 섭씨 1.45도 상승함으로써 지난 10만 년 동안 가장 더웠던 한 해로 기록되었다. 과학자들이 기후 재앙 마지노선으로 제시하는 섭씨 1.5도에 한층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기후변화 문제는 환경과 경제가 얼마나 밀접히 맞물려 있는지 웅변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어느 한쪽만 봐서는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