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via proxy:   [ UP ]  
[Report a bug]   [Manage cookies]                
본문으로 이동

혁신적 기술을 통해
AWS 수자원 관리

인증
최고 등급을 받은
삼성전자 반도체

* 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

엄격한 검증으로
세계가 인정하는 물 환경
인증, AWS

지구의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물.
AWS(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는 물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하는 글로벌 협력 조직으로 기업, 비영리단체, 공공 기관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WS는 안정적인 물 관리, 수질 위생, 수자원 절약, 유역 내 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증하며, 이 과정에서 수자원 보호를 위해 지역 이해관계자들과 얼마나 협력하고 있는지도 점검합니다.

AWS,
삼성전자 반도체의 수자원 관리 우수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며 이례적으로 첫 시도에 Platinum 등급 인증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에 수십만 톤의 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반도체는 수자원 보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 기준보다 더 엄격하게 폐수를 정화하고 '취수량 증가 제로화' 목표를 세워 자연에서 가져오는 물의 양을 늘리지 않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글로벌 반도체 업계 최초로 CTS(Carbon Trust Standard)에서 '물 발자국'을 인증받아 수자원 보전에 노력하는 경영 체계를 인정받았으며, 추가로 2023년에 국내 화성사업장, 2024년에 국내 기흥, 평택사업장과 중국 시안 사업장이 AWS 인증 최고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AWS 인증은 매우 엄격한 검증 단계를 거치는 만큼 첫 시도에 Platinum 등급을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삼성 반도체의 수자원 관리 우수성이 국제적 기준으로도 뛰어남을 입증한 결과입니다.

AWS가 제시하는
올바른 수자원 관리 목표

AWS 인증 진행 단계

  1. 1
    유역 관리 현황 및 리스크 분석

    삼성전자 반도체는 유역을 관리하면서 위험 분석을 수행하고 잠재적인 문제와 영향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국내 사업장은 현황 및 리스크에 대한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 산업체간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2
    이행 계획 수립

    책임 있는 수자원 관리를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합니다. 환경단체 및 환경분야 종사자와의 설명회, 지역주민과의 소통,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실행계획 수립 및 이해관계자와의 합의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3. 3
    이행 계획 실행

    물의 종류를 구분하여 관리하고, 재사용량을 산정하고, 연간 절감 목표를 설정하여 수자원 관리의 영향을 개선합니다. 또한 협력사도 함께 수자원 관리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물 관리 및 절감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성과를 모니터링하도록 권장합니다.

  4. 4
    실적 평가

    사용하는 수자원의 관리 성과에 대해 평가, 개선,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뿐만 아니라 NGO, 지역 연구자, 지역사회, 임직원과 협력하여 사업장 인근의 생태계 모니터링 및 하천 생태계 보전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5. 5
    소통 및 자료 공개

    사용하는 수자원에 대해 대외에 공개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합니다. 또한 환경부 산하 재이용위원회를 통해 물 관리 전략을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이를 회사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국내외 반도체 사업장에
AWS 인증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반도체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AWS 인증 Platinum 등급 인증을 을 획득한 것을 계기로 국내외 반도체 사업장에 AWS 인증을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024년 기준 국내 기흥, 화성, 평택사업장과 중국 시안 사업장이 AWS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024년 8월 천안/온양사업장을 대상으로 현장심사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 반도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여

수자원 보존을
위한 기술 개발과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지구를 지키는
삼성전자 반도체의 이야기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