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via proxy:   [ UP ]  
[Report a bug]   [Manage cookies]                
본문으로 이동

위키백과:토론이 과열되었더라도 냉정하게 대처하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분쟁 해결
분쟁 해결을 위한 도움말
분쟁 해결 절차
얼음처럼 차게,
하지만 속은 따뜻하게!

위키백과에서는 많은 토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토론이 나쁜 방향으로 악화되기도 하고, 아쉽고 씁쓸하기도 하였습니다.

토론할 때에는 위키백과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과정임을 잊지 말고, 냉정히 대처해 주세요. 냉정히 대처하는 사람이 많다면 토론은 위키백과가 발전되기 위한 좋은 발판이 되어 줍니다. 그러나 토론이 냉정치 못해 서로 의견만 내세운다면 논쟁과 연관된 사람들은 모두 위키백과의 발전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것은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그리고 위키백과에 있어서도 불행한 일입니다.

냉정하게 토론에 임하는 자세

[편집]

아래는 토론 후에 아쉬움을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냉정하게 토론에 임하는 자세입니다.

  1. 여유롭게 토론에 임하자
    의견 충돌이 일어났다면, 서두르지 말고 토론 문서에서 서로 이야기를 해 결론을 냅시다. 그러면 상대도 당신의 의도를 이해하고 당신도 상대를 이해하여, 마지막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2. 위키백과 사용자들의 수준을 신뢰하자
    실제로 위키백과는 바깥 기사 등에 좋은 쪽으로 비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수한 당신과 타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3. 사람을 비방하는 말은 절대 하지 말자
    수구꼴통’이나 ‘빨갱이’ 등의 공격적인 말은 단지 상대를 화나게 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인품까지 낮추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미 토론에서 냉정히 임할 수 없겠지요.
  4. 상대가 누가 봐도 옳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관심을 두지 말자
    옛말에 관심은 무관심만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듯 누가 봐도 악질의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관심을 두지 마십시오. 그것이 어쩌면 상대가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5. 타인의 의도를 자신이 마음대로 단정 짓지 말자
    “잘난 척을 하고 있다.”라든가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라든가 “토론을 무시한다.” 등과 같은 타인의 의도를 마음대로 자신이 단정 짓는 것은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상대의 의도를 알지도 못하고 자기 스스로 상대의 의도를 판단하지 맙시다.
  6. 화가 났다면, 심호흡 후 답변을
    심호흡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여유를 갖고 답변 내용을 잘 생각하고 쓰도록 합니다.

편집 분쟁이 생겼을 때에

[편집]

문서가 어떠한 한 방향으로 치우쳐져 있다고 느껴져 편집할 때 가장 큰 실수는 편집 요약에 단순히 “이 글은 ~ 중심으로 치우쳐 있음”이나 “POV 수정” 등의 이유로 고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위키백과는 공동체가 편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전 버전의 작성자나 제3의 사용자가 그것에 반발하여 당신이 작성한 글을 되돌려 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칫 잘못하면, 편집 분쟁이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대처합시다.

  1. 문서 위에 {{POV}} 틀 등으로 글이 치우쳐 있음을 알리고, 토론에서 자신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2. 최소 며칠은 기다리고, 만약 답변이 없으면 대안으로 우선 옮겨 놓는다.
  3. 답변이 왔을 경우, 당신의 의견이 성립되도록 논의한다.
  4. 토론이 잘 진행되지 않는다면, 분쟁 해결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는다.

이렇게 대화를 하여, 서로 절충안을 찾는다면 편집 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당분간은 문서가 당신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편집 분쟁 끝에 문서가 보호[1]가 된다면 그것 또한 위키백과에 있어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

특수 경우

[편집]

하지만 보기 드물게 특수 상황에서는 위 방법이 잘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고집만 끝까지 내세우는 사람이나, 상대방을 무조건 몰아세우는 사람, 토론을 거부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용자는 대처법으로 차단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차단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되도록 그 사용자와 냉정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당신이 이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하여도 만약 끝까지 토론을 거부하거나, 상대에게 불손한 언행을 한다면, 그 때에 차단을 고려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및 참고 문헌

[편집]
  1. 위키백과:보호 문서에 따르면 편집 분쟁이 반복적으로 생기면 보호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