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via proxy:   [ UP ]  
[Report a bug]   [Manage cookies]                

연혁

요약

Icons8의 발전 과정

  1. UX 에이전시
  2. 아이콘과 일러스트레이션 스톡
  3. 그래픽 툴
  4. AI 툴

에이전시

저희는 2002년에 VisualPharm이라는 UX 디자인 에이전시로 시작했습니다. (제약회사와 관련이 없으며 그저 이름 짓는 센스가 없었던 거죠.) 나름 인터페이스를 멋지게 디자인했는데 고객이 크게 알아봐 준 것은 아니었습니다. 고객의 관심사는 무엇보다 아이콘이었죠. 당시 윈도우가 새 버전을 출시할 때마다 그것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만 했고, 그러려면 늘 새로운 아이콘이 필요했습니다.

2008년의 우리 사무실 모습입니다. 뭔가 중요한 비즈니스를 하는 것처럼 심각해 보이는 저 표정이 보이시나요?

10년 동안 저희는 HP, 오라클, 퀄컴, 비트토렌트 등 200개 이상의 유명 브랜드를 위한 아이콘을 제작해 왔습니다. 그렇게 큰 난관 없이 잘 성장해 오던 중 마이크로소프트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 Windows 7은 Vista와 동일한 아이콘을 사용했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 Windows 8에서 도입한 아이콘은 누구나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간단했습니다. 즉, 아이콘 구매가 필요하지 않았죠.

수요가 절벽으로 떨어지면서 팀을 5명에서 3명으로 줄여야 했습니다.

아이콘 팩

저희는 홍보를 위해 아트웍에 Icons8 웹사이트 링크를 삽입하는 조건으로 무료 아이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packs
우리의 첫 번째 아이콘 팩

저희 아이콘은 불티나게 사용되었습니다. 링크 삽입 대신 100달러를 지불하겠다고 하는 사람도 속속들이 나타났습니다.

6개월 후, 우리는 에이전시 주문을 받는 것을 중단하고 아이콘 판매에만 전념했습니다.

소프트웨어

Icons8 웹 사이트의 첫 버전을 만드는 데는 4시간이 걸렸어요. Ivan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적당한 테마를 선택해 사이트를 꾸몄죠. 고객이 아이콘을 구매하고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기만 하면 되는 아주 기본적인 사이트였어요. 전형적인 스타트업 스타일 처럼요.

software
Wayback Machine(웹 페이지 아카이브 사이트)에 저장된 Icons8의 첫 번째 웹 사이트를 살짝 살펴보시죠. 2011년으로 돌아가기

Icons8은 “윈도우 8용 아이콘”의 약자에요. 크게 신경 써 지은 이름은 아니었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깊은 의미를 찾게 되었어요. 바로 숫자 8을 눕히면 무한대가 되다는 사실이었죠. 어느 한 유명 디자인 웹사이트는 저의 이러한 원시적인 어원에서 영감을 받기도 했습니다.

Ivan

아이콘 1,000개를 돌파했을 땐 원하는 아이콘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워졌어요. 한참을 스크롤해도 찾을까 말까였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죠.

그래서 저희는 사용자들이 아이콘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사내 개발자를 들였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도록 데스크톱 앱도 출시했죠. 그리고 다운로드 전 아이콘 색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죠.

현재는 아티스트보다 개발자 수가 더 많습니다.

포토그래피

우리는 2017년에 스톡 사진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아이디어는 간단했죠. 인물 사진 1,000장, 물체 및 배경 사진 1,000장을 촬영한 다음 두 사진을 조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모든 것의 핵심이 곧 조명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조합된 사진이 사실적으로 보이려면 모든 사진을 동일한 조건의 조명과 함께 촬영해야 했으니까요.

그렇게 몇 년간 촬영하다가 팬데믹 때문에 모든 것이 중단되었습니다.

저희는 스튜디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영화 산업의 워크플로를 채택했습니다. 프로듀서를 영입하고 스토리보드를 준비한 다음 대본을 작성했습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통해 하루에 최대한 많은 수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수천 개의 고품질 이미지를 조합하여 수백만 장의 유니크한 포토그래프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Photo Creator를 개발하여 모두가 필요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Photo Creator - 당사의 사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

저희는 사람들의 무한한 창의력을 지켜보며 종종 감탄하곤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

처음에 Ouch!404, 연결되지 않음, 게이트웨이 오류 등 일반적인 오류 메시지를 위한 이미지 컬렉션이었는데, 사실 이외에도 다루어야 할 오류의 종류는 많았죠. 그다음으로 결제 처리, 성공 등과 같은 긍정적인 메시지에 대한 일러스트를 추가했고 이후, 더 많은 일러스트 제작에 박차가 가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최고 실력의 Dribble 아티스트 몇 명을 초대하여 일관된 스타일의 10~15개 일러스트로 구성된 일러스트레이션 팩을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회사 내에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들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할 일러스트 안을 결정하는 일러스트레이터들

Then we did the same thing we did with photos. We built Vector Creator, an online app where people could create their own illustrations from pre-made pieces. 

A common issue with most stock illustrations is that they’re only 90% fit, like a dollar sign instead of a euro, or a desktop instead of a laptop. Vector Creator solved those 10%. 

Later, we merged both Photo and Vector Creators into Mega Creator.

머신 러닝

2018년에는 AI 게임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곧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모델, 일관된 해상도, 조명, 머리 각도를 고려한 3만 개 이상의 고품질 인물 사진을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Flickr에서 스크랩한 무작위 사진을 사용하는 NVIDIA 및 다른 업체와는 달리, Icons8은 완벽한 데이터 세트를 보유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참조된 소스가 합법적이었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AI로 생성한 최초의 사진은...상당히 이상해 보였습니다. 가끔은 소름 끼치기도 했었죠. 그러나 저희는 포기하지 않고 모델을 계속 훈련했습니다.

2019년에 우리는 10만 개의 얼굴 패키지를 생성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했습니다. 이 릴리스는 Verge, Washington PostVICE 등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희는 이 프로젝트를 Generated Photos라는 별도의 프로젝트로 발전시켰습니다. 기업에서는 Generated Photos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를 머신러닝용 데이터세트로 구입하여 게임 캐릭터를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는, 영화나 TV 시리즈에서도 사용되는데, 보통 경찰 데이터베이스에 나타나는 범죄자 이미지로 등장하는 식이죠.

기타 제품

애니메이션, Illustraion Generator, 음원 등 여러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카테고리의 서비스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대신 수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내장 그래픽, 자동 레이아웃, 공유 라이브러리, 오프라인 모드, 클라우드 협업, 프라이빗 클라우드 옵션 등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그래픽 툴 Lunacy를 출시하였습니다.

저희는 여러 메인 프로젝트와 사이드 프로젝트를 출시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 우리가 가진 것을 토대로 테스트합니다.
  • 달성하기 쉬운 목표를 설정한 뒤 출시합니다.
  • 무료 티어로 인기를 얻은 다음 이를 수익화합니다.

위의 세 단계를 모두 거친 제품으로는 Smart Upscaler, Background Remover, 애니메이션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더 많은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